VDT
VDT
VDT(Visual Design Thinking)
정의

현장의 소통과 조직의 집단 지성을 이용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를 기술하고

 현상, 원인, 개선포인트를 가시화 하여 관련자 참여하에 문제를 해결해 가는 방법 으로서

 최종적으로는 Zero defect를 추구한다.

핵심

Visual을 통한 소통 & 성과

대상

- 경영목표달성을 위한 고객/공정 품질과제

- 고객에서 재발하는 품질문제

- 대량발생하는 공정품질 문제

- 고질적인 만성부적합 문제

- 원가절감을 위한 수율향상 과제

- 제조현장 체질강화 과제

세부 접근방법

문제정의 >> 현상파악 >> 원인정리 >> 개선실행 >> 시스템화

활동목표 : 품질문제 50% 이상 해결 (불량감소, 성능향상)

과제해결 세부수법

1) OSM : One Shot Meeting - 한꺼번에 현상,원인,대책을 모으는 미팅방법

2) DISC 진단 : 소통의 유형을 분석하는 조직 진단 방법

3) 층별 : 원인을 찾기위하여 자료를 유형별로 분류하는 방법

4) 특공대 활동 : 현장의 체질강화를 위한 특별히 조직화하여 전개하는 활동

5) 일일개선미팅 : 현장에서 매일 실시하는 구체적인 미팅 방법

6) 상관분석 : XY변수들간의 연관성을 알아보는 방법

7) 직교배열실험법 : 제품 또는 공정의 조건을 최적화하기 위한 실험 방법



세부 프로그램 : 품질 문제 해결 활동


개요

만성부적합/고질적인 부적합에 대한 품질문제 해결활동 전개 (신제품개발, 고객 및 제조공정 품질)



내용
실행