VDT
VDT
VDT(Visual Design Thinking)
정의
현장의 소통과 조직의 집단 지성을 이용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를 기술하고
현상, 원인, 개선포인트를 가시화 하여 관련자 참여하에 문제를 해결해 가는 방법 으로서
최종적으로는 Zero defect를 추구한다.
핵심
Visual을 통한 소통 & 성과
대상
- 경영목표달성을 위한 고객/공정 품질과제
- 고객에서 재발하는 품질문제
- 대량발생하는 공정품질 문제
- 고질적인 만성부적합 문제
- 원가절감을 위한 수율향상 과제
- 제조현장 체질강화 과제
세부 접근방법
문제정의 >> 현상파악 >> 원인정리 >> 개선실행 >> 시스템화
활동목표 : 품질문제 50% 이상 해결 (불량감소, 성능향상)
과제해결 세부수법
1) OSM : One Shot Meeting - 한꺼번에 현상,원인,대책을 모으는 미팅방법
2) DISC 진단 : 소통의 유형을 분석하는 조직 진단 방법
3) 층별 : 원인을 찾기위하여 자료를 유형별로 분류하는 방법
4) 특공대 활동 : 현장의 체질강화를 위한 특별히 조직화하여 전개하는 활동
5) 일일개선미팅 : 현장에서 매일 실시하는 구체적인 미팅 방법
6) 상관분석 : XY변수들간의 연관성을 알아보는 방법
7) 직교배열실험법 : 제품 또는 공정의 조건을 최적화하기 위한 실험 방법
세부 프로그램 : 품질 문제 해결 활동
개요
만성부적합/고질적인 부적합에 대한 품질문제 해결활동 전개 (신제품개발, 고객 및 제조공정 품질)
내용
실행